직장인 월급에서 자동이체로 통신 비용 얼마나 납부하시나요? 대부분 3사 이동통신사에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6만 원 이상 또는 10만 원 내외의 가격을 이용하고 계실 겁니다. 무제한 요금제를 2~3만 원대로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 알려드리고 2020년에는 약정의 굴레에서 벗어나고 합리적인 소비지출을 위해 알뜰폰 요금제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 알뜰폰 요금제란?
효도폰, 2G나 3G 폴더폰, 느린 데이터 속도 등 알뜰폰 요금제를 꺼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알뜰폰 개념은 가입자가 약정이 모두 끝난 단말기나 공기계만 있다면 쓰던 번호 그대로 유심칩만 교체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알뜰폰이 왜 저렴한 걸까?
2010년 3월 정부는 전기통신사업법의 개정을 통해 국내에도 MVNO 개인 사업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란 자체적으로 통신망을 보유하지 않은 사업자가 직접 설치하지 않고 기존의 일반적인 대표 통신사 3사의 MNO의 이동통신망을 망을 빌려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통신 시장은 초기 투자비용이 매우 높은 장치산업 중 하나로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이 어려운 대표적인 과점 시장입니다. 그래서 대여 수수료를 받고 통신 3사가 1년에 사용하는 광고 비용과 제공하는 가맹점 할인 혜택을 덜어내고 절반 혹은 그 이상의 요금제를 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알뜰폰 vs 통신 3사
통신 품질
앞서 말씀드린 대로 국내 3사의 통신망을 빌려 쓰기 때문에 데이터 속도나 음성 통화 품질이 다를 수가 없으며,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실시한 품질평가에서도 동일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간혹 단말기마다 차이가 있으나 사람이 많이 밀집해있는 장소나 출퇴근 지하철에서 데이터가 느려지는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통신 3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며 모바일을 이용한 업무량이 많거나 게임을 주로 하신다면 가입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제휴 가맹점 포인트
알뜰폰의 경우 가맹점 서비스가 부족합니다. 만약 친구 지인 생일이거나 커피를 자주 마시고 문화 여가 생활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가입을 고려해봐야 하지만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통신사의 주머니로 돌아가는 포인트가 됩니다. 최근 알뜰폰 업체들도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많이 이용되는 문화 여가 관련 주요 서비스를 제휴하여 가입자들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한 내용을 확인하여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서비스
알뜰폰의 고객서비스는 전화 응대가 불친절하고 잘 안 받는다는 편견 있습니다. 대형 메이저 통신사와 비교해보면 분명 취약한 부분이 있으나 가입 업체별로 만족도는 고객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일부 업체는 2019년 KMAC에서 주관하는 KSQ 우수콜센터로 선정되어서 친절하고 전문적인 상담이 가능하니 가입 전에 확인하셔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약정사항
통신 3사는 2년~3년의 약정을 통해 고객을 묶어 두는 대신 할인해 줍니다. 신형 핸드폰으로 기기 변경을 하고 싶어도 약정기간까지 기다려야 하거나 개인 사정으로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의 경우 신규 가입으로 인한 초기 사용요금제나 가입비나 약정기간이 없기 때문에 서비스가 불만족스럽다면 위약금 없이 언제든지 해지 가능하며 다른 통신사로 교체 가능합니다.
□ 전체 가입자 대비 알뜰폰 점유율 12%
가끔 구매나 은행·정부 서비스 이용 시 본인 인증을 위한 문자 이용이 일부 제한적이다는 단점 외에 순수 통신비만 구매하는 알뜰폰 요금제 가입이 늘어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족 할인 및 결합상품
통신 3사가 제공하는 전화/인터넷/TV와 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 할인 혜택이 주어지는데, 고객이 계속해서 이용하게 하도록 의도적으로 묶어두어 중복 위약금 발생하거나 다른 할인 혜택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연장하는 고객에게는 오히려 적은 혜택을 제공하면서 해지하기 위해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방어부서로 연결돼 요금할인, 상품권 지급으로 신규가입과 비슷한 수준의 조건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만약 결합 상품이 없거나 약정이 끝나서 신규 가입으로 더 큰 혜택이 주어진다면 수고를 감수해서라도 취하시는 게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광고와 사회적 증거 법칙
모든 상황에 관한 정보를 모두 수집하고 철저하게 분석하기에는 주어진 시간이 부족해서 고정관념에 따라 행동할 수밖에 없습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 다수의 행동이 객관적이고 올바르다고 인정되면 사회적 증거에 따라 실패할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에 매력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광고 모델의 행동에 반응하여 불안함을 피하고자 합니다. CF 속의 유명 스타들이 만들어낸 브랜딩의 덫에 걸려 알뜰폰의 단점만을 찾게 되고 본인이 통신 3사를 써야 하는 이유를 찾게 됩니다.
알뜰폰 가입 방법은 부정 가입 방지를 위해 개인 주민등록번호나 운전면허증의 발급번호로 개통 사전 체크와 유심칩 일련번호 입력 후 완료해줍니다. 그리고 기기 내 사용했던 유심칩을 교체해준 종료 후 재실행해주면 개통이 완료됩니다. 2013년부터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알뜰폰 활성화하여 시장의 서비스 및 요금 경쟁을 촉진하겠다고 했으며. 통신 3사로부터 갖추지 못한 시스템은 계속 보완해 나가면서 알뜰폰의 부정적인 인식이 많이 개선되리라 생각합니다. 알뜰함을 추구하는 행위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잘못됐다는 생각을 느끼게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 서비스 상품이기 때문에 비싼 것을 이용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약 절차의 귀찮음 때문에 1년에 15만 원 이상, 2년에는 약 35만 원의 비용을 절약하는 기회를 놓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무화된 퇴직연금 유형과 노후 준비 전략 (0) | 2020.04.17 |
---|---|
공적 연금(국민연금, 기초연금, 공무원연금)의 위험과 사적 연금의 필요성 (0) | 2020.04.14 |
ETF와 변동성에 따른 인버스와 레버리지의 위험성 (0) | 2020.04.02 |
주가 변동 완화하는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 차이와 조건 (0) | 2020.03.27 |
코스피, 코스닥 차이, 그리고 코넥스 (0) | 2020.03.26 |